나의 연봉순위 뿐만이 아니다! 연봉탐색기 체험기
나의 연봉순위 뿐만이 아니다!
연봉탐색기 체험기
연봉순위+실수령액과 공제액+절세비율+세테크팁 등 9가지 정보 한번에
한국납세자연맹이 연봉순위를 비교적 정확하게 알 수 있는 <연봉탐색기>를 선보였다.
<연봉탐색기>를 만드는데 꽤 오랜 시간이 걸린 모양이다.
처음에는 단순히 연봉순위만 표시해 주는 계산기로 기획했다가 나의 연봉에 맞는 각종 정보들이 추가되면서 완성도를 높였다고.
<연봉탐색기>에 이용된 정보는 지난 2015년 납세자연맹이 주도한 연말정산 검증운동다시 국세청으로부터 입수한 연말정산 데이를 기반으로 하는데 전체 근로자를 무려 290개 구간으로 구분한 자료라고 한다.
아무튼 연봉만 입력하면 궁금했던 정보는 물론이고 세금상식까지 알려준다는 <연봉탐색기>를 직접 체험해봤다.
일단 내 연봉을 입력해야 한다. 그냥 5천만원 입력해봤다.
짠! 내 연봉이 나온다. 내 연봉이 1668만명 중 3,141,949등이란다.
이를 백분위로 환산하면 19등이다. 꽤나 직관적이다.
참고로 1600만명 근로소득자의 평균연봉은 3172만원, 중간연봉은 2225만원이다.
내 연봉에서 내가 내는 세금과 실수령액도 알려준다.
연봉 5천만원은 실수령액이 4416만원, 88%만 내몫이고 나머지는 국가의 몫이다.
그렇다면 그 국가의 몫이라는게 무엇이더냐.
순위별로 보여준다. 국민연금 1등, 다음은 근로소득, 건강보험, 고용보험 순.
와우. 이런것도 알려준다.
내 연봉에서 100만원 인상되었을때 얼마를 가져갈 수 있느냐인데
그러니깐 연봉 5000만원에서 100만원이 인상되면 그 100만원분에 대해서는 국가가 25% 가져간다는 것다.
연봉이 만약에 7400만원 인상되면 한계소득세율이라는것이 26.4%라고 나오는데. 이것이 바로 국가의 몫이 되겠다. 즉, 7400만원이 소득세율 경계지점인 셈.
위 설명에 의하면 한계소득세율이 절세비율과 같은 개념이란다.
따라서 절세비율을 알면 아래와 같은 것도 알 수 있다.
가령, 내가 부양가족 한명을 기본공제로 추가하면 얼마를 더 환급받을 수 있을까?
연말정산할때 제일 궁금했던 것 중 하나였는데 깔끔하게 정리됐다. 나만 그럴수도
내 연봉에 맞는 신용카드 소득공제한도와 세테크 팁이다.
공제문턱과 소득공제를 최대한 받기 위한 사용금액을 알려준다.
지정기부금 세액공제한도와 세테크팁도 알려준다. 기부를 많이 못하니깐 패스.
의료비 세액공제한도와 세테크 팁이다.
역시 공제문턱과 세액공제를 최고로 받기 위한 지출액도 알려준다. 그렇다고 일부러 병원갈 필요는 없겠다.
그리고 연말정산 시즌인만큼 깔끔하게 연말정산 정보로 마무리..
연봉순위만 알려주는 줄 알았는데 값진 정보들로 꽤나 완성도가 높다.
회원가입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은 있으나 앞으로 계속 좋은 정보를 받을 수 있고 또 이런 거 무료로 배푸는 시민단체이니 충분히 가입할 만하다.
모바일에서도 잘 된다.
모바일버전> http://www.koreatax.org/taxboard/m/calcu/salary3/salary.php
PC버전> http://www.koreatax.org/tax/taxpayers/salary3/salary.php
이상 연봉탐색기 체험 끝!
[관련포스팅] - 연봉순위와 연봉정보 알려주는 <연봉탐색기> (납세자연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