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형 <대출빙자형> 보이스피싱의 실제 사례들
기존 <정부기관사칭형> 대신 <대출빙자형> 보이스피싱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신용도가 낮아도 저금리 대출을 받을 수 있다고 속이면서 보증서 발급비, 대출상환 자금 등을 편취하는 수법이다.
주로 ARS를 이용하여 무작위로 피해자를 물색하며 ▲정부지원 서민대출을 받게 해 주겠다고 유혹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로 대환해 주겠다 ▲신용등급 상향조정비, 대출작업비 명목으로 송금하라고 속인다.
ⓒpixabay
피해를 방지하려면 일단 출처 불분명 대출권유는 보이스피싱을 의심부터 한 후 114 전화번호안내 등을 통해 대출모집인 해당여부 등을 꼭 확인 해본다.
대출이 필요하다면 금융감독원 <서민금융1332>(☞)의 <서민대출 안내> 코너 또는 사회적기업인 <한국이지론>(☞) 등의 도움을 받는다.
사기범에게 속아 돈을 송금하였다면 즉시 경찰청(☎112), 금감원(☎1332) 또는 해당 금융회사 콜센터에 전화를 걸어 지급정지를 신청한다.
금융감독원이 공개한 대출빙자형 사기의 사례는 다음과 같다.
<사례1> 서민 정부지원대출을 권유하면서 신용보증서 발급비용 요구
서민정부지원대출 취급을 위한 예치금을 요구하면서 3개월 동안 연체가 없으면 환급된다고 언급
<사례2> 정부지원자금 대출을 받기 위한 공증서 발급비용 요구
정부지원자금 관련 공증서 발급비용을 요구하면서 3개월 동안 연체가 없으면 환급되다고 언급
■ (녹취내용) “...한 가지 알아두셔야 될 게, 이 천팔백이란 자금은 일반 신용자금이 아닌 정부지원자금으로 해서 국민들 세금으로 해서 고객님 대출 받으신다는 거 그건 알고 있으십시오. 그렇기 때문에 일반 신용승인이 아닌 공증서 발급 승인이 나오셨구요...연체를 하시더라도 파산이나 개인회생 그런 거 신청 자체가 안되시는 거예요...공증비용은 세 달 동안 연체 안했을 시에 환급되시는데 만약에 연체시에는 공증비용 50만2천원 환급 못 받으시니까 유념하시구요...”
■ 해당 보이스피싱 직접듣기 (☞)
<사례3> 은행을 사칭하면서 서민금융나들목 상품 명목의 대출을 안내
서민금융나들목 상품에 대하여 은행에서 보증료를 지원한다고 하며 피해자를 유혹한 사례(피해자가 직접 확인하겠다고 하자 종료)
■ (녹취내용) “서민금융나들목 상품이 출시된 지 두 달 만에 자금소진이 80%이상 된 상태라 보증료부분을 저희 은행 측에서 추가정책자금으로 지원을 해드리는 부분이라 고객님께서 부담하실 수수료나 보증료는 일체 발생되는 부담비용은 없으세요.....네네. 고객관리부서로 연결되시고요(피해자가 본사 콜센터로 전화를 한다고 함)...네네. 알겠습니다. 확인해보시고요. 저는 결과 나오는 대로 다시 한 번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해당 보이스피싱 직접듣기 (☞)
<사례4> 햇살론을 받기 위하여 피해자의 기존 대출을 일부 상환해야 한다고 유도
햇살론으로의 대환대출을 유혹하고 있으며, 이후 대환부서(사기범 일당)에서 연락이 오면 대환자금을 납부하도록 유도
■ (녹취내용) “채무가 3개월 이상 쓰셔야 햇살론 진행이 가능하시거든요...자금을 정리하고 저희 쪽 자금을 받아보시는 게 어떠겠어요?...한 군데만 우선 정리를 해 주시면 저희 쪽에서 자금이 무리 없이 나가시거든요...오늘 중으로 바로 송금 가능하시니까...오늘 납부처리 가능하세요? 변제?...대환부서에 변제 진행하실 때에 반드시 법무용 납부증명서라고 끊어 달라고 하셔야 해요.”
■ 해당 보이스피싱 직접듣기 (☞)
<사례5> 사금융 대환대출 명목으로 피해자의 무통장입금 유도
사금융 대환 명목으로 피해자가 ATM기를 통해 직접 현금을 무통장 입금토록 유도
■ (녹취내용) “은행 오셨어요? 거기 무통장무카드 보이시잖아요? 나누셔야 되요. 50만원 한번, 55만원 한번. 이렇게 두 번...일단 월요일날은 사금융부터 대환 처리하는 방향으로 해서 진행할 거니까 빨리 금리 낮은 걸로 대환하셔야죠”
■ 해당 보이스피싱 직접듣기 (☞)
<사례6> 편법을 통해 피해자 신용평점을 상향시키기 위한 대출상환 요구 (1)
신용평점 상향을 위하여 제3의 금융회사에서 대출을 받아 즉시 상환하는 편법을 안내(이후 사기범 일당이 상환명목으로 자금 편취시도 예상)
■ (녹취내용) “신용평점이라는 게 어떤 방법으로도 당일날 바로 상향시키는 건 불가능해요...우회적인 방법으로 가장 확실한 방법이 강제상환방식이라는 게 있습니다...정부지원 상품이라서 제가 월권행사를 할 수 있는 부분인데...지금 평점이 부족하기 때문에 딴데서 대출 받아가지고 당일날 그쪽으로 다시 갚으시면 되는데 평점상향을 위해서 중간에 하나만 걸치면 된단 말입니다.”
■ 해당 보이스피싱 직접듣기 (☞)
<사례7> 편법을 통해 피해자 신용평점을 상향시키기 위한 대출상환 요구 (2)
신용평점 상향을 위하여 제3의 금융회사에서 대출을 받아 즉시 상환하는 편법을 안내(이후 사기범 일당이 전산담당자를 사칭하며 자금 편취시도 예상)
■ (녹취내용) “정상적으로 계약만료가 되셔야지 신용평점이 올라가시거든요...우회적인 방법으로 평점보완을 해 드릴 건데요. 하루 만에 하실 수 있는 방법으로, 가장 확실한 방법이 강제상환방식이라는 방법이 있습니다...저희가 이제 정부지원 상품으로 나오신 부분이라서...고객님께서 가장 빠르게 받으실 수 있는 금융사에서 신규대출 하나 받게끔 저희가 도와드릴 거예요. 그러면 그 대출을 받아서 사용을 하시는 게 아니라, 당일날 바로 은행연합회 전산에 강제상환 허가승인을 내려달라고 저희 협조요청을 해 드릴 거고요. 이 부분 강제상환 허가승인이 떨어지고 나면은 고객님 앞으로 일대일 전산담당자가 따로 배정되시는데 이 담당자를 통해서 강제상환을 하시면 되는데...”
■ 해당 보이스피싱 직접듣기 (☞)
<사례8> (ARS) 정부지원자금으로 대환하고 싶으면 안내를 받도록 유인
무작위 대상자에게 ARS로 전화를 걸어 대출을 필요로 하는 피해자를 물색
■ (녹취내용) “(ARS) 캐피털, 대부업 등 고금리 대출을 낮은 금리로 바꿔드리는 정부지원자금. 안내를 원하시면 1번을 눌러주세요.”
■ 해당 보이스피싱 직접듣기 (☞)
<사례9> ARS로 대출안내를 신청한 피해자에게 대출상품을 안내해 줄 것처럼 속임
햇살론 대출을 상담해 줄 것처럼 속이고 있으나, 피해자가 직접 방문을 문의하자 통화를 종료
■ (녹취내용) “저희는 햇살론 안내센터입니다. 고객님 혹시 조금 전에 햇살론 안내전화 받으시고요. 1번 누르셔서 상담신청한 것 있으신가요...저희는 그러니까, 전화로 상담을 해 드리는 곳입니다. 직접 원하시면 고객님께서 은행 방문을 하십시오...그렇게 원하시면 은행 찾아가시면 된다구요...고객님께서 알아보시고 그러니까 찾아 가셔야죠.”
■ 해당 보이스피싱 직접듣기 (☞)
(*출처: 금융감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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