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계좌이전 자주묻는 질문

2016. 7. 18.
반응형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계좌이전 자주묻는 질문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이동이 2016.7.18부터 본격적으로 실시됐다. 


이에 따라 ISA 가입자는 세제혜택을 유지하면서 가입 금융회사 또는 가입상품(신탁형, 일임형)을 변경할 수 있다.




다음은 ISA 계좌이전 관련된 자주묻는 질문


1. 계좌이전 신청시 구비서류 및 필요정보 등은 무엇인가?


본인 확인을 위해 주민등록증 등 실명확인증표가 필요하다. ISA 가입 자격 서류는 필요없다.  


당연히 현재 가입중인 금융회사명, 계좌번호, 가입상품(신탁형, 일임형)은 알아야겠다. 



2. 기존 계좌에 있는 자금 일부만 이전이 가능한가?


ISA계좌는 1인 1계좌만 개설이 가능하므로, ISA 계좌 내 일부 자금만의 이전은 불가능하고 전액 이전만 가능하다. 계좌이전 완료된 이후 기존 계좌는 해지된다. 



3. 계좌이전 처리에 소요되는 기간은?


계좌 내 모든 자산의 환매가 이루어진 후 자금이 이체되어야 계좌이전이 완료되므로, 개별 금융상품별 환매·해지 일정에 따라 계좌이전 처리 기간이 달라진다. 


통상적으로 예·적금만 보유한 경우는 D+2∼3 영업일, 국내 주식형펀드만 보유한 경우는 D+4∼5 영업일이 소요된다.  



4. 대리인이 계좌이전 신청을 할 수 있나?


대리인은 계좌이전을 신청할 수 없다. 대리인을 통한 계좌 이전은 대리권 입증 등 절차가 복잡할 수 있어 제도 시행 후 수요를 감안하여 도입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5. 일임형 ISA는 온라인 가입이 허용되어 있는데, 계좌이전을 통해 온라인 일임형 ISA 상품에 가입할 수 있나? 


온라인을 통한 일임형 ISA 가입이 가능한 금융회사들의 단계별(오프라인 → 온라인) 전산시스템 구축 일정에 따라 9월 1일부터 온라인 일임형 서비스가 가능할 예정이다. 


단, 기존에 온라인을 통해 가입한 일임형계좌를 영업점 방문을 통해 이전하는 것은 7월 18일부터 가능하다.  



6. 계좌이전 신청시 유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이전 전/후 가입 금융회사 또는 가입상품 중 어느것이 더 유리한지 사전에 꼼꼼히 확인한 후 신청해야 한다. 이전 전/후 금융회사 또는 가입상품의 수수료, 수익률 수준 등을 비교하여 어느 회사 또는 상품이 본인에게 유리한지 판단해야 하기 때문이다. 


ISA 비교공시 사이트(ISA 다모아(isa.kofia.or.kr))에서 일임형 ISA의 수익률, 신탁형·일임형ISA 수수료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  계좌이전시 기존 계좌내 자산을 환매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매비용 등을 미리 확인한 후 이전여부 결정해야 한다. 금융상품별로 환매비용 등 발생여부, 비용수준 등이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환매비용 등을 확인하려면 ① 현재 가입중인 금융회사가 교부한 상품의 투자설명서, 약관(가입 금융회사의 인터넷홈페이지 등을 통해서도 확인 가능) 등을 통하여 확인 ② 현재 가입중인 금융회사에 문의하여 확인 가능하다.   


아울러 현재 가입중인 금융회사가 통화(해피콜)를 통해 이전의사를 최종확인하며  통화불능 등으로 이전의사가 확인되지 않을 경우 이전 신청이 취소될 수 있다. 


일임형 ISA로 이전하려는 경우, 이전하려는 금융회사에 가입자의 투자성향에 적합한 모델포트폴리오(MP)가 존재하지 않을 수 있으니 해당 금융회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MP 등을 미리 확인함이 바람직하겠다. 


*자료출처 : 금융감독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