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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미엄 고속버스 아시나요? 프리미엄 고속버스 요금과 서비스
프리미엄 고속버스는 1992년 10월 우등형 고속버스의 도입 이후 정체된 고속버스의 수준을 높이고 소비자의 선택권을 보장하자는 취지에서 2016년 11월 처음 개설되었다.
각 세대의 자동차 보유가 증가하고 KTX 개통 등으로 고속버스에 대한 수요는 감소하는데도 여전히 90년대 서비스에 머물고 있는 고속버스의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인 셈이다.
개설 당시인 2016. 11. 25 서울-부산, 서울-광주간 2개 노선이 처음으로 운행되었고 2017. 6. 30부터는 총 14개 노선으로 확대된데 이어 2018. 7. 20부터는 12개 노선이 더 추가된다.
가장 큰 특징은 28석 우등버스의 단점을 보완하고 독리공간 확보, 다양한 컨텐츠 제공 등 고객서비스를 높인데 있다.
▲프리미엄 고속버스 실내(전면)
▲프리미엄 고속버스 실내(후면)
▲프리미엄 고속버스 실내(모니터)
▲프리미엄 고속버스 실내 좌석
개선된 서비스는 다음과 같다.
- 안락한 시트 및 충분한 독립공간 제공 (3X7, 21석)
- 프라이버시를 중시한 옆좌석 가림막(쉘 또는 커텐) 설치
- 탑승 중 업무가 가능토록 시설개선 및 설치(개별탁자, 충전기 등)
- 전 좌석 개별 모니터 설치 및 다양한 컨텐츠 제공(영화, 게임, 음악 등)
안전성도 크게 강화했다.
-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AEBS), 차선 이탈 경보장치(LDWS), 차량자세 제어장치(VDC) 등을 모든 차량에 기본적으로 장착
- 법정기준(4개)보다 많은 8개의 비상망치를 차량 내 모든 벽면 기둥에 비치
- 차량 내 모든 설비에 방염(내염) 자재를 사용하여 화재 발생 및 피해 억제
- 무사고 운전기사를 배치, 안전상 유의 사항 및 비상 시 탈출 요령 등을 담은 동영상 방송
프리미엄 고속서비스 운임요금은 우등형 버스의 좌석수 대비 대당 운행수익이 동일하도록 우등형 버스 대비 1.3배의 요금을 적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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