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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자 프랜차이즈 10개 브랜드 비교




피자 프렌차이즈를 계획하고 있는 예비창업자에게 반가운 소식. 공정거래조정원이 10개 피자 브랜드의 정보를 담은 <피자 프랜차이즈 비교정보>를 12월 27일 발표했다. 


2016년 12월 현재 공정위에 등록된 피자 업종 브랜드는 103개, 전체 프렌차이즈 브랜드의 2%에 해당한다. 참고로 국내 프랜차이즈는 현재 5,165개의 브랜드가 있으며 가맹점수는 217,637개, 직영점수는 16,445개인 것으로 확인됐다. 

비교대상은 피자브랜드 중 2015년 기준 가맹점 수 상위 10개 브랜드를 다음과 같이 선정하여 비교분석했다. 




비교항목은 다음과 같다.

  • 가맹본부 일반 현황 : 가맹사업년수, 지식 재산권 보유 현황, 재무 현황 등
  • 가맹본부 및 임원의 법 위반 사실
  • 가맹사업 현황 : 가맹점 수 관련 현황, 가맹점사업자 매출 현황
  • 맹점사업자의 부담 : 영업 개시 이전, 영업 중, 가맹점 양수 시 부담 등
  • 영업 활동에 대한 조건 및 제한 : 영업 지역 설정 기준, 계약 기간 등


가맹사업 일반 현황 

  • 가맹점 수는 ‘피자스쿨’이 822개로 가장 많음.

  • 가맹점 증가율은 ‘피자알볼로’(26.3%)가 가장 높고, ‘뽕뜨락피자’의 가맹점 신규 개점률(21.9%)과 폐점률(8.7%)이 가장 높음.

  • 가맹점 연 평균 매출액은 ‘도미노피자’가 연 평균 매출액 약 7억 4,876만원으로 가장 높음.




영업개시 이전 부담


  • ‘피자헛’의 레스토랑형 매장이 최초 가맹금(가맹금, 교육비, 보증금 등)이 약 8,852만원, 인테리어, 설비 및 집기 등 비용 3억 7,800만원으로 총 창업비용이 약 4억 6,652만원으로 가장 높음.


  • ‘피자헛’ 레스토랑 형태는 가맹점 기준 면적이 198㎡로 매우 넓기 때문에 창업 비용이 다소 높으며, 가맹점 면적 100㎡ 이하인 형태로만 보았을 때는 ‘피자헛’ 배달 형태와 ‘도미노피자’의 창업비용이 약 2억 3,000만 원으로 가장 높음.


  • 3.3㎡ 면적당 소요되는 인테리어 비용은 ‘미스터피자’ 가 약 347만원으로 가장 높고 ‘피자나라치킨공주’가 약 154만원으로 가장 낮음




영업 중 부담


  • 영업 중 부담은 가맹계약 기간 중 가맹점이 가맹본부에 지급하는 영업표지 사용료(로열티), 광고 판촉비, 교육 훈련비 등임.


  • 영업표지 사용료는 ‘피자헛’ 과 ‘도미노피자’가 가맹점 월 매출액의 6%, ‘미스터피자’가 5%, ‘뽕뜨락피자’는 월 11만 원임.


  • 광고 판촉비는 ‘피자헛’이 가맹점 월 매출액의 5%, ‘도미노피자’가 4.5%, ‘미스터피자’가 4%이고, ‘피자에땅’과 ‘피자마루’는 원재료 구입량에 따라 변동



영업 활동에 대한 조건 및 제한


  • 계약기간은 ‘피자헛’이 최초 계약기간 및 갱신 계약기간이 5년으로 가장 길고, 다른 브랜드들은 대부분 최초 계약기간 및 갱신 계약기간이 1년 내지 3년으로 이루어짐.


  • 영업 지역을 거리 기준으로 설정한 브랜드는 대부분 가맹점 반경 200미터부터 1,500미터로 설정되어 있으며(피자스쿨,오구피자, 피자마루, 피자헛, 피자에땅, 피자나라치킨공주, 피자알볼로), 다른 브랜드들은 세대 수 또는 인구 수를 기준으로 설정함.



가맹본부의 일반 현황 (2015년 기준)


  • 성장성 측면에서 자산 증가율은 ‘피자알볼로’가 116%, 매출액 증가율은 ‘피자스쿨’이 98%, 영업이익 증가율은 ‘피자나라치킨공주’이 166.5%로 가장 높다. 


  • 안정성 측면에서 ‘오구피자’의 부채 비율이 13.3%로 가장 낮고, 자본비율이 88.1%로 가장 높음.


  • 수익성 측면에서 ‘피자마루’의 영업이익률(60.8%), 매출액순이익률(48.2%)이 가장 높고, ‘피자알볼로’ 의 자기자본순이익률(54.6%)이 가장 높음.





비교정보의 이용자가 유의해야 할 사항


  • [가맹점 연 평균 매출액] 가맹점 연 평균 매출액은 가맹점 한 개의 연간 평균 매출액으로서 매장 면적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하고, 대체로 매장 면적에 비례하여 매출액이 증가하는 면을 보이나 인테리어 및 설비 구입비 등의 창업 비용도 함께 증가한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 [가맹본부의 재무 현황] 가맹본부의 재무 현황은 피자 프랜차이즈 사업 뿐 아니라 가맹본부의 전체 사업 실적이 반영된 것으로서, 피자 프랜차이즈 사업 외의 다른 사업의 성과에 따라 재무분석 결과가 좌우될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가맹본부를 선택해야 한다. 


  • [정보공개서 확인] ‘프랜차이즈 비교정보’ 는 공정위에 등록된 피자 브랜드의 정보공개서를 토대로 주요 내용만 선별하여 간략히 작성되었으므로, 가맹점 창업 시에는 가맹본부로부터 정보공개서를 제공받아 전체 내용을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161227_피자업종_프랜차이즈_비교정보.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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