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모든 바이러스는 증식 및 전파과정에서 진화의 일환으로 새로운 변이가 자연스럽게 발생한다. 코로나19 바이러스도 변이가 지속적으로 출현하고 있다.

 

현재까지 코로나의 주요 변이바이러스는 △알파형 △베타형 △감마형 △델타형 △오미크론형이 있는데(2022.2.21. 현재) 이 중 오미크론형이 확고한 우세종이 됐다.

 

오미크론이 처음 보고된 것은 2021년 11월 24일 남아공으로 세계보건기구(WHO)는 이튿날인 11월 26일 주요 변이바이러스로 분류했다. 우리나라에는 12월 1일 나이지리아 입국자로부터 처음 오미크론을 확인했다.

 

오미크론 잠복기 및 특성

 

오미크론의 잠복기는 평균 4.2일(2~8일)이며 다른 변이보다 감염 전파력이 높다. 오미크론 감염력은 발병 전 2일부터 발병후 3일까지가 가장 높다. 대부분 7일 이후에는 소실된다. 

 

또한 오미크론 변이는 인플루엔자(독감)보다 감염 전파가 쉽고 중증도도 다소 높다.

 

백신접종자의 돌파감염이 있을 수 있으나, 백신접종 완료시 중증화, 입원, 사망 예방효과는 여전히 있으며 특히 백신 3차 접종자에서 예방효과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보건기구(WHO)와 유럽질병예방통제센터(ECDC)는 오 미크론의 급증과 이에 따른 의료체계 부담 우려를 들어 그 위험도를 ‘매우 높음’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오미크론에 감염시 증상은?

코로나19 대표 증상이 발열인데 반해 오미크론은 발열을 비롯해 더 흔한 증상으로 인후통, 콧물, 두통, 재채기, 기운 없음 등이 있다. 이는 오미크론 바이러스가 코, 인두, 목구멍, 후두 등 상기도에서 주로 번식하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상기도에서 복제되는 바이러스 양도 엄청나게 많아 전파력도 그만큼 강하다. 다행히 폐를 포함한 하부로까지 감염되지는 않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국립중앙의료원이 2022년 1월 내놓은 보고서를 보면 연구결과를 보면, 입원 당시 증상과 관련해 오미크론 환자의 47.5%는 ‘무증상’이었으며, 증상이 있는 52.5% 환자의 경우에도 인후통(25%), 발열(20%), 두통(15%), 기침 및 가래(12.5%) 등 전반적으로 약한 감기 증상을 보였다(증상중복 포함 비율)

 

그렇다고 우습게 볼일이 아니다. 증상의 발현은 가볍게 시작하더라도 감염 이후 약 3~4일 동안 증상이 최고조에 달한다. 다만 증상이 최고조에 달한 이후에는 점차 회복기에 접어든다.

 

오미크론 발생 위험 연령대

국내에서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된 이후 연령대별로 확진자 현황을 살펴보면 20대 이하의 발생률이 높다. 이는 20대 이하의 상대적으로 낮은 예방접종률과 외부와의 노출 기회가 많은 이유 때문인 것으로 보건당국은 판단하고 있다. 하지만 20대 이하의 중증화율을 확진자 중 0.02% 수준으로 성인에 비해 상당히 낮다.

 

오미크론 감염시 치료

 

환자의 증상에 따라 대처하는 ‘대증치료’를 기본으로 한다.

 

발열․두통․근육통에는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약(타이레놀, 펜잘 등)을, 발열․인후통에는 <이부프로펜> 계열의 약(부르펜, 탁센 등)을 이용한다. 기침․가래에는 모드코프시럽(종근당) 아스마에취시럽(일양약품) 코리투살에프크프시럽(부광약품)을 이용한다. 

 

종합감기약에는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있기 때문에 종합감기약을 먹으면서 타이레놀을 먹으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위중증 환자의 경우에는 의사의 판단하에 항바이러스제(팍스로비드, 렘데시비어 등)를 사용한다.

 

코로나의 전파 경로

감염자가 숨을 쉬거나 말을 할때 나오는 미세한 바이러스 입자나 비말이 다른 사람이 들어마시거나 다른 사람의 코, 입, 눈에 묻을 때 전파될 수 있다. 특히 재채기나 기침으로 나오는 침, 점액방울(비말)은 더 위험하다.

 

감염자에 의해 오염된 표면을 접촉자가 만져 그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졌을때도 감염될 수 있다.

 

감염자와 1.8미너(6피트)이내 밀접 접촉시 감염 가능성이 있다.

 

추천 포스팅

코로나(오미크론) 격리해제 후 기침 후유증…전파력은 없나?

 

코로나(오미크론) 격리해제 후 기침 후유증…전파력은 없나?

​코로나(오미크론) 확진 후 7일간의 자가격리를 마치고 해제됐다. 보건당국의 안내에 따라 해제후 3일간은 매우 조심했다. 격리해제된 이후 잔기침과 가래같은 후유증이 발생하기 시작했다. 해

eggmoneyya.tistory.com

오미크론 특성 썸네일

반응형